본문 바로가기
생활 지식 소매상

알아두면 유용한 카카오톡의 기능 6가지!

by 글과삶 2021. 3.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방문 감사드립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을 대부분은 가지고 있지요. 그리고 카카오톡을 많이 사용하실 겁니다. 그래서 카카오톡의 알아두면 유용한 꿀팁 6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사진화질설정

2. 스와이프 답장

3. 키워드 알림(안드로이드폰만 가능)

4. 캡처와 모자이크

5. 대화창 입력 잠금

6. 내 카톡에 상대방 안 뜨게 하기


1. 사진 화질 설정

 

직장 상사가 컴퓨터 화면을 찍을 사진을 보내달라는 주문을 종종 하길래 찍어서 보냈더니 원본 사진을 보내라고 하더라고요. 원본을? 내가 보내게 원본인데 어쩌라는 거지라고 생각을 했어요. 그런데 원본을 보내는 방법이 있다면서 알려주더라고요. 상대방에게 사진을 보낼 때 채팅창에서 빨간 사각형안의 + 를 누르면 앨범, 카메라, 선물하기 등의 메뉴가 나옵니다. 그럼 앨범을 누르게 되면 휴대전화 화면 오른쪽 밑에 동그라미 3개가 있습니다. 그걸 누르면 화질을 설정할 수 있는 선택창이 나오는데 원본을 하면 가장 선명한 사진을 보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매번 이렇게 설정을 하면 귀찮겠지요? 카카오톡의 설정---> 채팅---> 사진 화질 설정을 할 수 있답니다. 

 

 

 

 

 

 

2. 스와이프 답장

[스와이프] 터치 스크린에 손가락을 댄 상태로 화면을 쓸어 넘기거나 손가락을 떼지 않고 정보를 입력하는 일.

 

단톡방에서 특정 누군가의 말에 답장을 할 때 쓰면 좋은 기능이에요. 빠르게 지나가버리거나 혹은 깜빡하고 상대방이 말한 내용에 대해 답장을 해야 할 때 쓰고 있습니다. 또는 상대방이 한 말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물어볼 때 이 기능을 쓰면 좋더라고요. 우선 설정--->채팅--->답장관리에서 활성화를 해주세요. 그러고 나서아래 사진처럼 상대방의 말 풍선을 왼쪽으로 밀면 됩니다. 간단하죠? 물론 이 방법 말고 말풍선을 꾹 누르고 있으면 서브 메뉴가 나타나는데 그렇게 해도 똑같이 답장을 할 수 있어요.  

 

 

 

 

3. 키워드 알림(안드로이드폰만 가능)

 

키워드 알림을 저는 시민단체 활동을 하는 단톡방에 사용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있다 보니 수시로 울리는 알림을 끄고 싶은 날이 있잖아요? 그럴 때 유용한 기능이랍니다. 총무 역할을 했었기 때문에 키워드 등록을 '총무'라고 해두면 누군가 총무라는 채팅을 하게 되면 알림을 꺼두었지만 알림이 울리게 됩니다. 바로 이 기능이 키워드 알림입니다.  

설정---> 채팅---> 키워드 알림을 활성해주시고 원하는 키워드를 등록하면 됩니다. 닉네임을 사용하는 단톡방을 많이 하는 분들은 각각의 닉네임을 등록하면 알림을 꺼두어도 채팅창의 본인의 닉네임이 나오면 알림이 울리게 됩니다. 

 

 

 

 

4. 캡처와 모자이크

 

채팅방 화면을 캡처할 때 상대방의 이름과 프로필 사진, 채팅방 배경 화면을 안 보이게 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 계시죠? 그럴 때 사용하면 좋은 기능입니다. 아래와 같이 하면 상대방의 프로필 사진은 모자이크 처리되고 이름은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 이름으로 바뀝니다. 채팅방 배경화면도 단색으로 변합니다.

 

 

 

 

5. 대화창 입력 잠금

 

특정 단톡방에서는 다소 주의를 요하거나 채팅입력을 신중하게 해야하는 곳이 있습니다. 회사 단톡방이 특히 그럴거에요. 간혹 친구들 단톡방과 헷갈려 회사 단톡방에 채팅을 하게 되면 참으로 당황스럽지요. 

우선 채팅방 오른쪽 위에 있는 ≡ 이것을 누르면 화면이 하나 뜨는데 오른쪽 아래에 톱니 모양을 누릅니다. 그리고 현재 채팅방 입력창 잠금이라는 항목을 활성화해주세요. 그리고 다시 채팅방으로 돌아가면 아래 사진처럼 대화에 주의가 필요한 방입니다 라는 문구가 뜨면서 자물쇠 모양이 생깁니다. 만약 채팅을 하고 싶으면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을 한 번 누르면 채팅 입력이 가능하게 됩니다. 물론 한번 보내고 나면 다시 잠금 모드로 전환됩니다. 아무래도 이렇게 자물쇠가 보이면 조금 더 신중하게 채팅을 할 수 있어서 난감한 상황을 피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6. 내 카톡에 상대방 안 뜨게 하기

 

회사 다른 부서의 사람들이나 거래처 등의 휴대전화 번호를 저장할 때 상대방에 내 카카오톡에 안뜨게 하고 싶다면 이렇게 하세요. 전화번호부에 이름을 입력할 때 #이름 이렇게 하면 번호만 저장이 되고 카카오톡 친구 목록에 상대방이 뜨지 않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부족하지만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구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도 찾아가서 많은 정보 얻어 가겠습니다^^

 

반응형

댓글